[수시 약술형 논술고사]/[시험후기]

2024학년도 한국공학대 논술 합격생 시험후기! (약술형 설명회 3월 개최)

목동씨사이트학원 2024. 2. 27. 14:07

안녕하세요. 약술형 논술학원 목동씨사이트입니다. 예비 고3의 겨울 방학도 다 지나가고 3월이 가까워지고 있네요.

3학년이 되면 첫 모의고사가 3월 28일로 예정이 되어 있습니다. 본인의 위치를 객관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첫 시험이라 할 수 있는데요. 3모는 학생들이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합격을 설계할 수 있는 기준이 됩니다. 본인의 성적이 수시냐 정시냐의 갈림길에 있는 학생들은 반드시 시험 범위를 확인해보고 최선의 준비를 해야 합니다.

 

약술형 논술은 수시 기회의 전형

내신 모의 3등급 이하로 수도권 이상 대학

합격을 위해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합격을 위한 팁 관련해서 포스팅 시작할께요.

 

오늘 글은 대입 수시 중 가장 폭넓은 학생에게 경쟁의 기회를 제공해주는 약술형 논술에 대한 글입니다. 어느새 이를 도입한 지 4년째 되는 해입니다. 이제는 아시는 분들이 많지만 아직도 이 전형에 합격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하는지 생소해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은 이 고사에 대한 간단한 설명에서 시작하여 출처 : 네이버 학원 카페(가천대논술/약술형논술로 대학가자) 선배들이 올린 후기 중 베스트 후기에서 배울 점에 대한 글입니다.

 

2021학년도까지 시행되었던 적성 고사가 폐지된 후 신설된 전형이 바로 '약술형 논술'로, ‘적성 고사’는 수시 대학별 고사로 객관식으로 출제되어 교과나 종합, 수능으로 인 서울 대학에 진학할 수 없는 3등급~6등급 사이의 학생에게 역전의 기회를 주는 전형입니다. 그 연장선에서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약술형 논술’입니다.

 

 

2025학년도 을지대, 상명대 신설! 총 12개 대학 실시!

2022학년도 가천대 주도로 수원대, 고려대 세종 등이 이 전형을 도입하였습니다. 작년에는 한신대, 삼육대가, 2025학년도에는 을지대, 상명대 등이 신설하여 2025학년도 가천대, 상명대, 삼육대, 을지대, 수원대, 한국공학대, 고려대 세종 등 12개 대학이며, 약 3,000명을 선발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베스트 후기를 소개 해드립니다. 체크해보면 좋을 것 같은 부분은 밑줄 친 부분입니다. 학생의 후기를 최대한 그래도 살리고 괄호 부분은 학원에서 추가한 멘트입니다.

 

모두가 알아야할 한국공학대 논술 합격생 시험후기~~

한국공학대 논술

시험전 : 긴장도, 가는길, 느낌, 교통 등

저는 오전에 시험이 있었어서 아침 일찍 집에서 나왔던 기억이 납니다. 많은 분들이 그러시겠지만 저도 가천대 논술이 최종 목표였기 때문에, 또 개인적으로 국어보다는 수학에 자신이 있었기 때문에 부담없이 한국공학대 논술을 보러갔습니다. 가는 길은 부모님이 차를 태워주셨고 차를 타고 나서는 제가 개인적으로 논술 서술할 때 중요한 것들 정리한 노트와, 학원 교재 푼 거를 보다가, 이후에는 계속 자면서 갔습니다. 공학대 내에 주차장은 정말 잘 되어있어서, 컨디션 관리까지 생각했을 때 자가용으로 이동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조금 일찍 도착하셔서 개인 차 내에서 공부한 것들 한 번씩 보고, 배고플 것 같으면 간식을 섭취하시는 것도 든든할 것 같습니다.

2시험 중 : 출제 유형, 난이도, 고사장 분위기, 답안지 양식, 시계 등

한국공학대 논술은 수학만 나오기 때문 국어보다는 수학에 더 강점이 있으신 분들, 정시 성적이 3-4등급이신 분들께 유리할 것 같습니다. 여기서 나아가 학원에서 수업시간에 다루는 책에 자세하게 적혀있는 논술 서술 방식 (무엇을 써야하고 무엇을 생략해야하는 지 등)를 잘 숙지하고, 시간에 맞춰 푸는 연습만 잘 해오신다면 시험장에 가셔서 막힘없이 푸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고사장 건물 내에 들어갈 때 수험표 확인하고요, 고사장에 들어갔더니 자율석이더라고요.

 

그래서 혹시 본인이 원하는 자리가 있거나 불편한 자리를 피하시고 싶은 분들은 일찍 입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답안지는 세로로 긴 편입니다. 뒷장은 앞장보다 더 넓고 깁니다. 시계는 고사장 내에 있었고 그 시계를 기준으로 시험을 치른다고 안내를 받았습니다. (저는 수능시계를 논술 시험때도 항상 가지고 다녔는데 그게 편하더라고요.)

 

시험후 잘한 점, 아쉬운 점, 후배에게 하고픈 말은?

저는 원래 연습하던 대로, 학원에서 모의고사 봐왔던 대로 했던 것 같습니다. 다른 학교들에도 해당되는 이야기이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6월에 시작을 했고, 찐교재는 제가 개인적을 너무 훌륭하다고 생각하는 책입니다. 찐교재에 있는 수학 개념, 서술방법(무엇을 쓰고 무엇을 생략해야하는지 등)을 꼼꼼히 읽고 모르는 부분, 중요한 부분 위주로 노트에 정리를 해놓았습니다.

 

또한, 추석 특강이 참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추석 특강에서 서술 방법도 다시 한 번 다듬고 넘어갈 수 있었고, 모의고사도 여러차례보면서 실전 감각을 익힐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공학대 시험에서 아쉬운 것 없이 제 모든 능력을 발휘하고 왔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도 이 글을 보는 시점이 언제가 될 지는 모르겠으나 여러가지 상황 속에서 수학을 강점으로 가지고 있다면, 그것을 기반으로 제가 해왔던 것들을 여러분들도 한다면, 분명 합격에 가까워질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여기까지가 한국공학대 논술로 인공지능학과에 합격한 선배의 시험후기입니다. 후기에서 보석같은 합격 팁을 찾으면 반드시 좋은 결과 있으실거예요;;) 2025학년도 한국공학대 논술 등 약술형 논술에 대한 설명회가 3월 예정되어 있습니다. 많이 참여하셔서 합격을 위한 첫 걸음 잘 내딛기를 바랍니다. 바로가기 링크입니다.

 

http://www.mdsisite.co.kr/bbs/board.php?bo_table=41&wr_id=165

 

목동씨사이트학원

가천대 논술/약술형 논술 전문 목동씨사이트학원, 쉬운 논술, 3 ~ 6등급 기회의 전형, 국어는 단답형, 한문장 서술형, 수학은 개별문제 풀이형(논중X), 가천대 등 11개 대학 시행. EBS 연계 철저

www.mdsisite.co.kr